2019/02 3

스프링마이크로서비스 2/e 책 리뷰

http://mobile.kyobobook.co.kr/showcase/book/KOR/9791161751108?orderClick=Ow2 세 줄 요약 먼저 : 소스 코드나 실습 위주의 책 아니다. 마이크로서비스 자체의 이론이 많다 비즈니스 케이스에 적용한 도식이 많아 좋았다. 이 책은 사둔지 꽤 된 책인데 이제야 다 읽었다. 새 프로젝트에서 내가 맡은 부분을 만들기 위해 어떤 기술 스택을 선정할까 많이 고민하다 읽었다(go를 쓸까... kotlin+boot로 맨날 하던 짓을 해볼까 java로 안 해본 spring cloud를 할까) 처음 이 책을 고르던 시점에는 스프링5를 접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이었고 마이크로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개인적으로나 아니면 회사에서나 슬슬 커지던 시기라서, 마이크로서비스 아..

dev/Java&Spring 2019.02.23

ElasticSearch Heap 사이즈 설정

지난 주는 대용량 데이터를 kafka를 통해 vertica 및 elasticsearch 에 적재하면서 최적의 설정을 하기 위해 몇십 기가씩 쏴보고 heap 사이즈 부족하다고 터지면 설정 조절하고 그런 것의 연속이었다. ElasticSearch 관련해서 설정을 조정하면서 레퍼런스 문서에서 참고한 부분들을 살펴 보려한다. 아마도 JVM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의 Heap 사이즈를 설정하면서 여러 군데 사용할 수 있는 지식이기도 할 듯 해서 정리 해 둠. - 배경 지식Oracle Java Virtual Machine Specification (https://docs.oracle.com/javase/specs/jvms/se8/html/jvms-2.html)에 따르면 JVM은 프로그램 실행시 런타임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dev/Cloud & Infra 2019.02.03

systemd 서비스 unit파일 작성에서 했던 실수

요즘 kafka, elasticsearch, vertica, ansible 등등등을 깔고 연동하고 하는 일을 많이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이걸 시스템 서비스로 작성하는 것들도 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몇 가지 삽질을 한 것에 대해서 정리 해 보려고 한다. 아래는RedHat 공홈에 나오는 service 파일 예제이다일반적으로 /usr/lib/systemd/system/ 에 .service 라는 이름으로 작성하게 된다. [Unit] Description=Postfix Mail Transport Agent After=syslog.target network.target Conflicts=sendmail.service exim.service [Service] Type=forking PIDFile=/var/spool/po..

dev/Cloud & Infra 2019.02.02